내부통제 및 금융소비자보호 기준

[제정근거]
• 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: 금융소비자보호법 제16조 제2항
• 금융소비자보호기준 : 금융소비자보호법 제32조 제3항

[시행일]
• 2021년 9월 25일

[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주요내용]
• 업무의 분장 및 조직구조
• 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운영 조직 및 인력
• 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 및 절차
• 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, 조치 및 평가
• 금융소비자 대상 직무수행자의 교육수준 또는 자격
• 업무수행에 대한 보상체계 및 책임확보 방안
• 고령자 및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 및 재산상 피해 방지

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다운로드  

[금융소비자보호기준 주요내용]
• 금융소비자의 권리 및 안내
• 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운영을 위한 조직,인력
• 민원, 분쟁 발생 시 업무처리 절차 및 전자정보처리시스템 구축
• 민원,분쟁 대응 관련 교육/훈련
• 금융소비자의 권리행사에 대한 대응
• 계약 체결 후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점검 및 관련 제도 개선에 관한 내용

금융소비자보호기준 다운로드